본문 바로가기

IT시장조사

[스크랩] 인터넷 강좌 효율적으로 수강하려면

[출처 : http://www.segye.com/Articles/News/Society/Article.asp?aid=20090517001770&ctg1=09&ctg2=00&subctg1=09&subctg2=00&cid=0101080900000]
◇한 고등학생이 집에서 온라인 동영상 강의를 듣고 있다.
아이쌤 제공
  • 인터넷을 활용한 학습은 초·중·고교생 사이에 필수적인 공부법으로 자리 잡았다. 온라인 강의는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수강료도 학원에 비해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쌍방향 수업이 어려워 수동적인 학습패턴에 익숙해질 우려가 있다.

    그러므로 강한 의지를 갖고 스스로 계획을 세워 공부하는 자기주도적인 학습이 필요하다. 효과적으로 온라인 강의를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아이쌤’ 홈페이지 화면
    ◆강의리스트·학습계획은 스스로 만들어라=
    최근에는 많은 온라인 학습사이트에서 수능이나 내신 대비 기획강좌를 시리즈로 제공한다. 여러 편의 동영상이 일괄적으로 제공되는 이러한 강의는 제목은 그럴듯하지만 정작 자신에게 꼭 필요한 부분에 대한 심층적인 설명은 빠져 있는 일이 많다. 그러므로 사이트에서 구성한 기획강좌를 듣기보다는 자신에게 부족한 부분이 어느 분야인지, 또 이를 보완하기 위해서는 어떤 유형의 강의가 효과적인지 살펴본 뒤 수강을 결정해야 한다.

    강의를 들을 때는 화면에만 집중해선 안 된다. 인터넷 강의는 중간에 모르는 부분이 나와도 질문할 수 없기에 교과서와 참고서 등을 함께 보면서 이해도를 높이자. 인터넷 강의는 정해진 기간에 횟수 제한 없이 반복해 듣는 장점을 최대한 활용해야 한다. 취약 과목을 집중적으로 공부하면서 모르는 부분은 여러 차례 반복해서 듣는다. 그래도 풀리지 않는 부분이 있다면 게시판 등을 활용해 강사에게 꼭 답변을 듣도록 하자.

    성적이 하위권인 학생에게는 인터넷 강의가 적합하지 않다. 대부분 학업 수준이 중위권 이상인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기에 따라가지 못할 수 있다. 유명강사의 인기강좌라도 자신의 수준에 맞지 않으면 학습 의욕이 떨어질 수 있다. 하위권이라면 교과서의 기본개념을 모두 숙지한 뒤에 인터넷 수업에 도전해야 한다.

    인터넷 강의도 시간표를 짜서 수강하는 것이 좋다. 원하는 시간에 언제든지 들을 수 있다고 해서 계획 없이 수강하다 보면 수강 기간에 전 강의를 모두 소화하지 못하고, 결국 막판에 몰아서 듣는다. 매일 시간을 정해 놓고 듣는 것이 좋으며 예습, 복습 시간도 고정해놓고 지키도록 하자.

    컴퓨터 앞에서 보내는 시간이 너무 길어지면 집중력이 떨어진다. 온라인 학습 시간이 초등학생이라면 1시간 안팎, 중고등학생도 하루에 3시간은 넘지 않는 것이 좋다. 또 한 강의가 끝나면 5분 정도씩은 휴식 시간을 꼭 갖도록 하자.

    ◆다양한 ‘맞춤형 강의’ 사이트=최근 일부 사이트에서는 학생이 스스로 취약한 부분을 중심으로 강의를 만들어 들을 수 있는 맞춤형 ‘DIY(Do it yourself) 강의’를 제공한다.

    오픈 마켓형 교육사이트 아이쌤(www.issam.co.kr)은 학생 본인이 원하는 강의를 역으로 신청하는 ‘일대일 강의 요청’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다. 수업 내용, 수강료, 수강 기간, 수업 시간 등을 학생이 책정해 강의개설을 요청한 뒤 이를 수락하는 강사들의 강의 가운데 선택해 듣는 방식이다. 수학 미·적분, 영어 가정법 등 자신이 부족한 과목의 취약한 부분에 대한 설명을 요구하거나 요점정리, 문제풀이 등의 개설을 요청할 수 있다. 문제집 등 수업에 쓰이는 교재와 수강료도 스스로 정하면 된다.

    이투스(www.etoos.com)는 내 마음대로 강좌를 골라 듣는 ‘DIY상품’을 내놨다. 학교마다 시험범위가 다른 만큼 이에 해당하는 강의만 선택해서 수강할 수 있고 수강권을 구매한 후 각 강좌의 듣고 싶은 강의를 5개 선택해 들을 수 있다.

    와이즈캠프(www.wisecamp.com)는 회원들에게 ‘자기주도 다이어리’를 서비스한다. 매달 어떻게 학습할 것인지를 학생이 직접 목표를 세워서 실천하고 평가하도록 하는 것이다. 학습준비 과정, 평균 점수 등 맞춤 시간표를 설정하고 다이어리를 작성한 후 구체적인 실천 방법을 입력하여 주 또는 월 단위로 공부한다.

    이경희 기자 sorimoa@segye.com
    ■업체별 맞춤형 강의
    사이트명 주 소 서비스명 특 징
    아이쌤 www.issam.co.kr 일대일 강의 요청 ●학생이 강의내용, 수강기간, 수강료 책정
    ●실시간 화상강의 제공, 학생이 일대일 강의 신청, 강의 중 실시간 대화, 문자채팅, 전자칠판 사용, 자료공유
    이투스 www.etoos.com DIY 상품   학생이 원하는 단원만 골라듣는 기획 상품
    와이즈캠프 www.wisecamp.com 자기주도
    학습 다이어리
      학습 계획→실천→평가 맞춤시간표 설정, 주간 월간 학습 실행
    아이엠해피 www.iamhappy.tv 과학맞춤강의
    무료교양강의
      대학교수의 우주과학 관련 강의
      철학, 클래식 등 무료 교양 강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