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스크랩] 컴퓨터-인간 간 인터페이스의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

오랜만에 글로벌 IT 네트워크(http://www.itglobal.or.kr)에 들렸더니, 아래와 같은 글을 발견했다.
Man-Machine Interface.... 간단히 생각하면 아주 쉬울 수 있고... 어렵게 생각하면 꼬임터널에 빠지는...
그런 UI의 과거, 현재, 미래를 간단하게 표로 작성되어 있었다.
참조용으로 스크랩해보았다.

------------------------------------

o MIT에서 발간하는 Technology Review는 2009년 4월 6~9일 미국 보스턴에서 열린
Computer-Human Interaction 2009(CHI 2009)행사에 맞춰 컴퓨터 인터페이스의 과거, 현재 및 미래를 조망

   * CHI는 2009년 27회를 맞이하는 컴퓨터와 인간의 인터페이스에 대한 국제학술 및 전시 행사임


< 컴퓨터-인간 간 인터페이스의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 >

구 분

주요 내용

명령어

o 1950년대에 가장 효과적으로 컴퓨터를 제어하던 방법으로 이전에는 펀치

   카드나 페이퍼 테이프를 통해 컴퓨터 입력

o 1980년대에 Graphic User Interface(GUI)가 등장하여 대부분의 사람들이

   컴퓨터에 쉽게 접근 가능해 짐

마우스

o 1968년 더글라스 엥겔바트(Douglas Engelbart)가 개발

o 마우스는 현대 컴퓨터 발전과 불가분의 관계를 가지며 GUI가 부상하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함

터치패드

o 트랙볼이나 조이스틱 같은 경쟁자들을 물리치고 터치패드가 노트북을
  위한
가장 일반화된 인터페이스로 부상

o 대부분의 터치패드는 손가락의 축적 용량(Capacitance)에 의한 전기장의

  변화를 감지함으로서 작동

o 1953년 캐나다의 선구적인 전자음악가인 휴 르 캐인(Hugh Le Caine)이
  나팔
 (Sackbut)의 음색을 조절하기 위해 사용한 원리에 기원을 두고
  있으며 다중
 터치패드는 1984년 빌 벅스턴(Bill Buxton)이 처음 시연함

다중터치

스크린

o 1983년 HP-150 컴퓨터에 처음 장착된 후 컴퓨터 사용 미숙자를 위해
  ATM에
사용

o 애플의 아이폰에 사용되면서 부활하였으며 현재는 이동전화 등에 광범위
 
하게 사용되고 있음

o 관련 기술에는 축적 센싱, 적외선, 표면 음성파 및 압력 센싱 등이 있음

제스처

센싱

o 기기의 움직임 추적(예 : 닌텐도의 Wii), 손이나 몸, 얼굴 등 신체의
  이동
또는 불규칙한 빛의 이동 등을 통해 작동

힘 피드백

o 촉감을 조작하는 햅틱 기술에 기반

o 예로는 SensAble사의 PHANTOM이 있음

음성인식

o 음성인식이 아직 느리게 발전하고 부정확하여 이를 극복하기 위한 많은
  노력이 시도되고 있음

o 이 기술은 제한된 언어상에서 그리고 시스템이 자신을 음성을
  인식하도록
하는데 많은 시간이 요함

뇌-컴퓨터 인터

페이스

o 마인드 콘트롤로 작동되는 인간과 컴퓨터의 궁극적인 인터페이스

o 뇌 전도 센서기술을 이용해 전신마비 환자의 뇌 활동을 관찰하여 메시지
  작성이나 휠체어 조작 등을 하는 뇌-컴퓨터 인터페이스 기술(Brain-

  Computer Interface, BCI)에 기반

o 관련 회사로는 게임관련 헤드셋을 개발하는 Neurosky와 국방 관련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Qinetiq가 있음 

※ 세부 내용은 http://www.technologyreview.com/computing/22393/page1 참조

출처URL : http://www.technologyreview.com/computing/22393/page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