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시장조사

[스크랩] 모바일을 눈여겨봐야 할 때

[출처 : 구글 블로그 http://googlekoreablog.blogspot.com/2009/04/blog-post_23.html]

(블로그 편집자주 : http://www.techcrunchit.com/2009/03/29/follow-the-mobile-user/에 실린 글을 번역한 것입니다.)

모바일 사용자에 집중하면 나머지는 저절로 이루어집니다
더 단순한 데이터, 더 나은 브라우저, 더 매끄러운 사용자경험

오늘날 모바일 업계는 다른 그 어떤 IT 산업보다도 사용자혜택 증진에 앞서가고 있습니다
전세계 휴대폰 가입자 수는 신기록 행진의 연속입니다. 2008년 말에 이미 40억 명을 넘어섰습니다. (반면, PC 산업은 사상 최악의 출하량 감소를 보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지속되는 불황여파로 사용자들이 비용효과가 높은 다기능 휴대전화기에 값비싼 통신서비스를 통합해서 사용함에 따라 이러한 트렌드는 더욱 확산될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2009년에는 사상 처음으로 휴대전화를 통한 인터넷 접속건수가 전체 인터넷 접속의 절반을 차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이마케터 2008, 2009).

2007년 이후 5배나 증가한 구글의 모바일 트래픽을 보면 이러한 중대한 변화를 읽을 수 있습니다. 사용자들이 모바일 데이터 서비스에 대한 왕성한 욕구를 보이고 있는 것입니다. 그러나 서비스 제공자, 제조업체, 소프트웨어 제공자들은 이러한 욕구를 채워주지 못하고 있습니다. 음성통화를 제외한 모든 서비스가 사용자에게는 너무 비싸고 생소하고 어렵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상황을 해소하기 위해 세 가지 대안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단순한 데이터 요금제, 성능이 향상된 웹브라우저, 그리고 더욱 매끄러운 사용자 경험입니다. 각각의 대안에 대한 설명을 위해 전체 인터넷 사용률과 사용자 만족도를 보여주는 구글의 트래픽 수치를 이용하겠습니다.

면책조항: 본 기고를 위해 내부 데이터를 사용한 만큼 저는 제가 받는 경제적 인센티브를 독자들에게 있는 그대로 밝혀야 합니다. 제가 다니는 회사는 인터넷의 광범위하고 전면적인 채택에 따른 금융혜택에 관심이 높습니다. 사실 인터넷 사용자가 증가하면 할수록 구글 검색과 다운스트림 광고 클릭도 늘어납니다. 이 글에서 구글 데이터를 사용하는 이유는 제가 가장 잘 아는 데이터인 동시에 업계 현황에 대한 저의 해석을 보강할 수 있는 내용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무엇보다 모바일 인터넷의 발전 그 자체에 근본적인 관심을 가지고 있다는 점을 알아주시기 바랍니다. 모바일 인터넷에 좋은 것은 구글에게도 좋은 일입니다. 아래 내용과 데이터가 여러분에게도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정액제 유행 예감

미국 이통사 메트로PCS(MetroPCS)는 2.5G CDMA 네트워크 서비스에 5백만 명이 조금 넘는 가입자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지난 한해동안 메트로PCS 가입자들의 구글 검색량은 10배나 많은 사용자와 3G 네트워크까지 보유한 글로벌 이통사보다 2.5배나 빨리 성장하였습니다.




메트로PCS의 “비결”은 바로 가입시 1개월간 무료 인터넷접속 서비스를 제공하고 이후 정액제로 무제한 데이터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한다는 옵션에 있었습니다 (메트로PCS, 2009). 그 결과 메트로PCS 가입자의 절반이 일상적으로 웹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이 회사가 최근 소비자 만족도 조사에서 우수 회사로 인정 받았다는 점도 주목할만합니다.)

반면, 대다수의 이통사는 쓰는 만큼 과금하는 종량제에서부터 비싼 초과요금이 붙는 일일정액제까지 매우 복잡한 데이터 서비스 요금제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여러분의 가정용 인터넷 서비스업체에 페이지당 요금을 내는 것을 상상할 수 있나요? 또는 특정 사이트를 방문하기 전 그 사이트의 용량을 미리 알아보거나 가족 전체의 월별 데이터 사용량을 관리하면서 사용하는 것을 상상할 수 있나요? 같은 인터넷임에도 불구하고 모바일 사용자의 인터넷 이용은 실용성이 매우 떨어집니다. 사례를 하나 보여드리겠습니다. 아래 표는 제 동료의 1월 휴대폰 요금청구서입니다. 데이터 항목별 청구내용이 27페이지에 걸쳐 진절머리가 날 정도로 상세하게 나와있습니다.

'오컴의 면도날(Occam's Razor)' 원리에 따라 데이터 서비스 정액제가 하루빨리 새로운 유행으로 자리잡아야 하겠습니다.

사용자는 모든 것을 원합니다, 바로 지금 원합니다

사용자는 웹을 잘 이해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지난 10년간의 경험을 바탕으로 브라우저가 인터넷으로 가는 창이라는 사실도 알고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오늘날의 킬러 애플리케이션은 대부분 아마존과 페이스북 같은 것이지 데스크탑에 다운로드 받는 소프트웨어가 아닙니다. 따라서 모바일 사용자가 완벽한 인터넷 기능을 갖춘 휴대폰(그리고 브라우저)을 주머니에 갖고 다니기를 원한다는 것은 그리 놀라운 일이 아닙니다.

실례로, 하이엔드 시장의 약 13%를 차지하는 아이폰과 안드로이드 사용자가 스마트폰을 통해 구글로 유입되는 트래픽에 있어서는 무려 50%를 차지합니다. 최신 웹브라우저를 제공하기 때문이죠.마찬가지로 최신 웹킷(WebKit) 브라우저를 탑재한 티모바일 G1이용자는 노키아 60 시리즈 이용자보다 구글 검색을 20배 이상 자주 사용합니다. 두 사례 모두 단말기 판매대수보다 사용성이 더욱 중요하다는 사실을 입증해줍니다. 그리고 이러한 추세는 더욱 강력한 자바스크립트 엔진과 더욱 정교한 HTML5형 브라우저의 등장으로 지속될 것입니다.

사실 모바일 사용자들은 줄곧 빠르고 완전한 웹 액세스를 원했습니다. 구글 검색 사용 패턴을 통해 두 가지 사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나는 PC와 아이폰을 통한 검색 “꼬리”가 다기능 피처폰(feature phone)을 통한 검색 “꼬리”보다 상당히 길다는 것입니다(참고로 “꼬리”라는 말은 ‘롱테일 법칙’과 관련해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또 다른 사실은 모바일기기에서의 검색수준이 데스크톱에서의 검색수준을 따라가고 있다는 것입니다. 사용자들은 개인 PC 중에서도 가장 ‘개인적인’ PC인 모바일기기를 통해 전세계 정보에 접근하고자 합니다. 이러한 근본적인 필요를 채워줄 만한 브라우저를 제공해야만 합니다.
“결국 하나의 웹이 승리할 것입니다.” 사용자는 모두 원합니다. 지금 바로 원합니다.

숨막히는 접속방해

모바일 검색 초창기 시절에는 사용자 피드백이 명확했습니다. “내 휴대폰에서 구글을 못 찾겠다”는 것이었습니다. 그 말에는 일리가 있었습니다. 비직관적인 메뉴와 환경설정 패널 때문에 20번은 넘게 버튼을 눌러야 겨우 원하는 포털 컨텐츠를 얻을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구글과 같은 “오프넷(offnet)” 사이트는 말할 것도 없습니다.

이처럼 프랑켄슈타인의 괴물과 같은 OEM, 이통사, 제3자 소프트웨어의 합작은 모바일 데이터 서비스를 즐기는 것은 물론 찾는 것조차도 불가능하게 했으며, 사용자들의 기기 사용경험 또한 철저하게 무시했습니다.

지금은 더욱 스마트한 휴대폰이 등장함으로써 많은 사용자들이 단 한번의 탭이나 클릭만으로도 제3자 소프트웨어를 이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데스트톱 수준의 모바일 경험을 제공함에 따라 구글의 경우 검색 트래픽이 크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왜 그럴까요? 그것은 검색 결과로 순탄하게 이동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마찬가지로 지난 2월 구글 어스 버전 5.0 공개에 앞서 아이폰용 구글 어스를 출시한 날, 어느 때 보다 구글 어스에 접속한 사용자들이 많았습니다. 그 이유는 간단합니다. 아이폰의 앱스토어와 화면 레이아웃이 모바일 데이터 서비스를 쉽게 찾고, 이용하고, 접속할 수 있도록 만들어졌기 때문입니다.

여기서 한 가지 집고 넘어가야 합니다. 사용자들은 잘 짜여진 소프트웨어를 높이 평가하지만 간편한 사용성이 필수조건입니다. (숲속에 나무 한그루를 숨겨놓으면 그 나무가 쓰러지는 소리에 아무도 신경 쓰지 않을 것입니다. 어차피 사람들은 그 나무를 찾지도 못할테니까요.) 이러한 측면에서 앱스토어의 확산과 OEM 업체들이 개발자들에게 저수준 기능(low-level functionality)에 대한 완전한 접근을 제공하는 것은 매우 긍정적인 현상입니다.

사용자들이 즐겁게 사용할 수 있고 경탄할만한 빠르고 유동적인 인터페이스를 제공해야 합니다. 접속방해는 숨막힙니다

- 이 글은 웹킷 브라우저를 탑재하고 무제한 데이터 요금제를 적용한 제 안드로이드 폰에서 전송되었습니다.

작성자: 구글 모바일 및 개발자 프로덕트 엔지니어링 부사장 빅 군도트라(Vic Gundotr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