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시장조사

스콤[SCORM] 이란?

[SCORM] Sharable Content Object Reference Model

미국 전자 학습 표준 연구 개발 기관인 ADL(Advanced Distributed Learning)에서 제정한 사실 표준.

ADL의 높은 요구 수준(accessibility, interoperability, reusability, durability, adaptability, affordability)을 충족하기 위한 참조 모델로서 교육, 훈련, 수행도 향상 등에서 훨씬 우수하고, 저비용적이며, 시간과 장소에 구속되지 않는 모델에 대한 규격 및 가이드라인이다. 또한 전자 학습 코스웨어 객체와 같은 코스 과정, 데이터 모델 및 프로토콜의 상호 관련성을 정의하는 소프트웨어 모델이다. 이는 교육 콘텐츠를 기능별 모듈로 나누어 개발함으로써 재사용과 공유가 가능하도록 표준화시킨 모델이다. 특징은 도구와 플랫폼이 다른 다양한 학습 환경하에서도 상호 호환성이 확보되고, 콘텐츠 재사용이 가능하여 유지 보수 비용도 절감되는 장점이 있으며, 원격지에서도 비용을 들여 다시 디자인하거나, 구조 변경, 또는 코딩 작업을 다시 하지 않고도 접근할 수 있도록 변동 사항과 기술 진화에 대처하는 능력이 있다.

[출처 : 네이버 용어사전]

위의 설명처럼 e러닝 시스템의 학습 시스템이나 컨텐츠의 상호 운용성을 보증하기 위한 표준 규격.
1997년에 미국의 표준화 단체 ADL(Advanced Distributed Learning Initiative)가 책정해, 그 후 몇번이나 개정되고 있다. 일본에서는 NPO 법인 일본 이러닝콘소시엄이 일본어판을 공개하고 있다.

 e러닝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교재 컨텐츠, 학습을 관리하는 시스템, 수강자의 학습 이력 데이타베이스등이 필요하다. 이것들을 각사가 독자적인 데이터 형식이나 통신 방식으로 운영하면 상호 운용성이 없고 비효율적인 시스템이 되어 버리기 때문에, 이것들을 통합하는 표준으로서 SCORM이 제정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