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시장조사

세계 모바일 게임 시장의 규모 및 전망

[원본 글 : http://blog.naver.com/hoony001/140046780258 ]

세계 모바일 게임 시장의 규모 및 전망

세계적인
IT 컨설팅 업체인 PwC는 전세계 모바일 게임 시장 규모가 오는 2010년에는 138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전망하였다. 다른 시장 조사 업체인 Informa Telecom and Media 2010년 세계 모바일 게임 시장규모를 112억 달러로 추정하고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실 대부분의 이동통신 사업자들이 게임 다운로드 통계나 히트수를 발표하지 않기 때문에 모바일 게임시장에 대한 시장규모를 정확히 측정하기가 쉽지 않다. 이에 따라 시장조사 기관마다 전망하는 시장규모가 다르게 나타나기도 한다. 그러나 다양한 시장 전망에도 불구하고 한 가지 확실한 것은 모바일 게임 시장이 향후 수년간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시장 중 하나라는 사실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미국 모바일 게임 시장

미국은 콘솔 게임이 발달되어 있어 아직까지는 모바일 게임에 대한 선호도가 그리 높지 않은 편이다. 그러나, 모바일 게임에 대한 향후 성장 가능성은 매우 크게 점처지고 있다. 시장 조사 업체인 IDC 2008년 미국의 모바일 게임 시장 규모가 15억 달러 이상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으며, PwC는 이보다 큰 17 5천만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특히 Infospace Jamdat Mobile, mforma와 같은 세계적인 모바일 게임 전문 업체들이 속속 등장하며 성장의 발판을 마련하였고, EA Jamdat Mobile을 인수하고 THQ THQ 와이어리스를 설립하면서 기존의 대형 게임 업체들도 모바일 시장에 적극적으로 뛰어듬에 따라 모바일 시장은 더욱 급성장 할 것으로 예상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서유럽 모바일 게임 시장

서유럽은 이동통신 보급률이 100%에 가까운 지역으로 지난 2005년에 유럽의 모바일 게임 퍼블리셔인 I-Play가 영국, 이탈리아, 스페인, 독일 등의 휴대폰 이용자 25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바에 따르면, 모바일 게임을 다운로드 받아 사용하는 비율은 5% 미만인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이후 서유럽 모바일 게임 시장은 지난 수년간 급속히 성장하였고, 다수의 모바일 게임 퍼블리셔들은 모바일 게임 개발 뿐 아니라 이미 잘 알려진 고전 게임을 모바일로 이식하는 작업을 통해 뛰어난 실적을 거두기도 하였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 중 영국은 모바일 게임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이 비교적 높은 편으로, 특히 축구와 같은 스포츠 게임에 대한 선호도가 매우 높다. 독일의 경우 액션 게임의 비중이 높으며, 스페인은 아케이드와 스포츠 게임에 대한 선호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일본 모바일 게임 시장

일본 모바일 게임 이용자의 이용형태를 살펴보면, 연령대별로 점차 낮아질수록 모바일 게임에 대한 경험은 점차 증가하여 10대의 모바일 게임 다운로드 경험은 85.4%에 달한다. 또한, 휴대전화를 이용한 게임 이용 빈도를 살펴보면 최소 한 주에 1회 이상 이용하는 이용자가 전체의 약 50%에 달하며, 거의 매일 모바일 게임을 즐기고 있는 이용자도 22.1%나 되는 것으로 나타나, 모바일 게임에 대한 선호도가 매우 높음을 알 수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중국 모바일 게임 시장

중국은 아직 3G 보급이 이뤄지지 않아 대용량 모바일 게임 이용에 어려움이 있는 것이 사실이기 때문에 중국의 모바일 컨텐츠 중 가장 작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그러나, 중국의 모바일 게임에 대한 전망은 모바일 컨텐츠 분야 중에서 CRBT(통화연결음)에 이어 두 번째로 높은 성장률이 예상되고 있어, 향후 가장 유망한 분야로 꼽히고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국내 모바일 게임 시장

국내 모바일 게임 시장 역시 지난 5년간 매년 약 20% 이상의 성장률을 기록하며 급성장하고 있다. 이에따라 국내 뿐 아니라 해외의 주요 모바일 업체들도 국내 시장에 속속 뛰어들고 있다. 이미 북미 최대 모바일 게임 업체인 핸즈온 모바일과 유럽 최대 업체인 게임로프트, 대만의 스팀하우스가 국내 시장에 진출하였으며, 블리자드 자회사인 비밴디 게임즈 모바일, EA 모바일, 코나미, 세가 등도 국내 모바일 시장 진출을 추진 중에 있다. 특히 국내 모바일 게임 시장은 3G의 보급으로 휴대폰 성능이 매우 뛰어나고 100만명이 넘는 탄탄한 모바일 게임 이용자 층이 있어 다양한 신규 모바일 게임의 테스트와 아시아 시장 공략의 교두보로 적합하기 때문에, 세계적인 모바일 게임 업체들에게 매출 그 이상의 매력적인 시장으로 작용하고 있다.

오랜 시간동안 모바일 게임 시장에 대해 관망의 자세로 있던 EA THQ도 모바일 게임 시장에 적극적으로 뛰어들었다. 모바일 게임 시장은 우리가 세계적인 게임 포탈로 도약할 수 있는 새로운 기회의 땅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더 이상 관망하기에는 열매가 너무 익어 시들어 버릴지도 모른다.